본문 바로가기

스윙 매매의 기본 박스권에 대한 개념의 이해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1. 11. 7.

주식투자에는 여러 가지 매매 포지션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많이 알려지고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매매로는 박스권 매매가 있습니다. 박스권 매매는 스윙 매매에 가장 기본이 되는 매매 방법이며 매수를 하거나 손절을 할 때, 또 목표가를 잡을 때도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필자도 과거에 주식투자를 통해 돈을 많이 잃고 기초를 다잡아나갈 때 박스권 매매를 시작으로 스윙 매매를 했으며 박스권 매매를 하면서 동시에 공부를 통해 다른 매매 방법을 익히곤 하였습니다. 지루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또 안정적인 계좌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매매 방법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쉽게 이 글을 통해서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박스권 매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또 필자가 선정한 10가지의 박스권 예시 차트를 미니북으로 만들어두었으니 글을 다 읽으시고 미니북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초보자 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거리감을 두지 마시고 천천히 읽어보시며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윙 매매의 기본 박스권에 대한 개념의 이해
스윙 매매의 기본 박스권에 대한 개념의 이해

 

박스권 매매는 무엇인가?

박스권 매매는 기본적으로 차트 내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을 관찰하여 그 안에서 지지라인과 저항라인이 만들어내는 구간을 이용하여 하는 매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박스권 매매를 설명하는 투자자와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박스권에 대하여 설명을 드릴 때 필자는 위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차트로 보는 박스권의 이해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쉽게 차트를 함께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스권을 설명할 수 있는 주식 차트
박스권을 설명할 수 있는 주식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크게는 2가지의 선이 있습니다. 캔들이 부딪혀서 올라가는 지지라인과 캔들이 부딪히고 내려오는 저항라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위 그림과 같이 지지라인에 다가왔다고 하여 무조건 손절이 없는 것은 아니며 또 반대로 저항라인에서 무조건 하락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박스권 매매 또한 100% 승률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게 많은 종목들의 캔들이 모여서 위와 같은 박스 모양을 만들어주는 모습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차트 내 캔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을 보고 박스를 파악할 수 있다면 매매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신 투자자분들도 지지라인 부근에서 매수, 또 저항라인 부근에서 매도로 쉽게 대응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올려드리는 미니북을 보시게 되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 100 종목 이상의 차트를 장 마감 후, 혹은 주말, 공휴일을 이용해서 한 번씩 선을 그려보시면서 연습을 하신 후 그 모양이 눈에 어느 정도 빠르게 들어올 때부터 스윙 매매로 종목을 나누어 실전 매매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손절과 돌파 구간이 중요하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초록색 박스로 표현된 '손절 부분''중요한 돌파 구간' 부분입니다.

 

위 차트의 경우에는 지지라인을 이탈해도 다행히 다시 회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종목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박스권 하단인 지지라인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칼같이 손절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손절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직접 매도를 하지 마시고 박스 하단 부근 가격에 스탑로스를 설정하여 자동으로 손절이 나가게끔 하시면서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개인 투자자가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이유 주식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손절 때문입니다. 손절이 중요하다는 것과 손절을 하는 여러 투

focus95.co.kr

 

그다음으로는 '중요한 돌파 구간'입니다. 박스권을 이탈하면 큰 하락이 기다리고 있을 수 있지만 반대로 박스권을 돌파하면 그 위로 다시 박스권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위 차트의 맨 오른쪽 위를 보시면 '중요한 돌파 구간'을 지난 후에 종목이 잠깐 하락할 때 다시 이전에 저항라인에 부딪힌 후 반등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 계단을 만들어가듯이 박스권을 형성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필자가 '중요한 돌파 구간'이라고 표현한 것이며 저런 구간에서는 리스크가 있더라도 매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박스권 매매 간편 정리

  • 박스권 하단(지지라인) 부근에 도달하면 분할 매수
  • 박스권 상단(저항라인) 부근에 도달하면 분할 매도
  • 박스권 하단(지지라인) 부근에서 이탈하면 칼 손절
  • 박스권 상한(저항라인) 부근에서 돌파하면 매수 후 손절라인 체크하며 모니터링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매매를 하시다 보면 조금은 지루할 수 있지만 종목을 찾으실 때도 크게 어려움이 없고 매수를 해야 하는 가격대나 손절을 해야 하는 가격대를 설정할 때 크게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분들도 쉽게 매매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면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 그래도 지루한 매매를 해야 하는데 투자자들의 관심까지 받지 못한다면 그 종목이 움직이기까지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슈와 재료, 뉴스 등을 체크하시면서 매매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주린이가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은 전쟁터와 같다.주식시장은 국내에 있는 투자자들과 해외에 있는 투자자까지 수 십억 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서로 돈을 벌기 위해서 싸우는 전쟁터와 같은 곳입니다. 하지만 개인 투

focus9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