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 중에 제일 많은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매매 포지션이 단타 매매입니다. 필자는 이 단타 매매를 할 때만큼은 정확하게 시간과 비중을 나누어서 매매를 해야만 꾸준하게 수익을 누적시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초보자 분들이 계좌를 지키기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썸네일
썸네일

단타 매매를 할 때 수익내기 유리한 조건

단타 매매를 할 때 수익을 내기 좋은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오전 9시에 주식시장이 개장한 후 3시 30분까지 모두 확률이 똑같다고 생각하시나요? 필자는 개인 투자자들이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유리한 시간은 분명히 있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필자 또한 그 시간 대에만 매매를 연습하고 그 시간 대에만 비중을 높게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하루 종일 주식시장을 쳐다보며 수익과 손실을 반복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지만 지금은 주식시장에서 머물러 있는 시간은 하루에 두 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매매를 하시면서 조금 더 단타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사항이나 본인의 매매 습관을 한 번쯤은 돌아보며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모두 정답은 아니지만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말씀을 드릴 테니 간단하게 읽고 필요하신 부분만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에 적합한 최적의 요건

그럼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유리한 시간대를 먼저 살펴보기 전에 단타 매매를 하면서 수익이 날 수 있는 최적의 요건을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단타 매매는 빠르게 변하는 차트의 캔들과 실시간으로 체결량이 보이는 호가창의 흐름을 읽어내면서 매매를 하는 것이고 또 뉴스와 공시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호재 뉴스와 공시가 나올 때 바로 진입해서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시장의 분위기와 거래량, 거래대금입니다. 아무리 호가창을 잘 해석하고 차트를 잘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시장의 분위기 자체가 하락을 향해가고 있다면 절대로 단타 매매를 통해 높은 수익을 거둘 수가 없습니다. 과거 여러 금융 위기가 왔을 때를 생각해보시거나 차트 상의 과거 흔적을 되짚어보신다면 쉽게 아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필자가 글을 써 내려가고 있는 시점인 2021년 11월, 약 1 ~ 2년 전만 하더라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라는 글로벌 악재가 나오면서 정말 수많은 종목들이 연일 -10% ~ -30% 가까이 하락을 하였으며 평소에는 잘 나오지도 않는 하한가가 하루에도 수 십 종목씩 발생하였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

이렇듯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면 단타 매매로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이 부분이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이상적인 시간대에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찾아서 매매해야 합니다.

 

반응형

 

단타 매매는 변동성이 큰 종목에서 분봉상에 캔들이 그려내는 파동을 보고 단기 차익을 노리고 진입하는 매매입니다. 때문에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때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거래가 없는 종목이라면 캔들 모양 자체도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단타 매매로 진입했지만 종가까지 혹은 그다음 날까지 아무런 반응 없이 제자리에서 계속 횡보하는 모습으로 돈이 묶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코스닥 지수 차트로 보는 단타 매매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예시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코스닥 1분봉 차트 예시 분석

 

위 차트는 코스닥 지수의 분봉 차트입니다. 위 차트에 나와있는 날짜를 포함하여 다른 날짜도 모두 동일한 모습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지수 차트를 돌려보시면서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는 오전장과 오후장으로 나뉜다.

필자는 위 차트를 보여드리며 단타 매매는 오전과 오후로 나뉜다고 말씀드립니다. 녹색으로 박스를 쳐둔 것이 오전장을 의미하여 노란색으로 동그라미를 쳐둔 것은 오후장을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몇 번이라도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9시에 주식시장이 개장한 후 정말 많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몰리면서 종목이 정신없이 움직이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당연히 전날 장 마감 후에 나온 뉴스와 공시가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시장에 반영되는 시간이며 본인의 투자금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면서 매수와 매도를 빈번하게 하는 시간대 이기 때문에 9시부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반응형

 

실제로 보시면 9시 ~ 10시 사이의 거래량과 10시 ~ 3시 20분 사이의 거래량에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별 종목으로 보면 더욱 확실하게 보이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차트를 한 번씩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앞에서 거래가 많은 종목이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더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위 차트를 보았을 때 어떤 시간 대에 매매를 해야 할까요?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확률 높은 구간으로 두 가지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오전장은 거래량이 죽을 때까지만 매매한다.

보통 오전 9시 ~ 10시 사이에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이 되면 주식시장이 잠잠해지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그 당일의 시장 주도주는 하루 종일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9시 ~ 10시 사이에 하루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거래량의 50% 이상이 거래된 후 오후장에는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오전에 단타 매매를 하실 때에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매매하고 있는 시간대인 오전 9시 ~ 10시 사이에 매매를 하시고 그 이후 시간대에서는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매매를 한다고 하더라도 거래량, 거래대금 순위가 5위 안에 들어가는 당일의 대장주로만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후장은 2가지의 종가배팅을 하자.

이것이 필자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매의 핵심입니다. 보통 오후장이라고 하는 것은 필자 기준으로 약 14시 30분(2시 30분)부터 시장이 마감할 때 까지를 의미 합니다. 여기서 두 가지 종가배팅이라는 것에 대해 조금 의문을 가지실 수 있지만 어려운 개념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히 읽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오후에 2가지의 매매를 합니다. 첫 번째는 종가에 매수할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하는 매매 중 하나이며 본인만의 기준을 세운 후 그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을 매수하거나 최근 이슈가 되면서 모멘텀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종목을 보통 3시 20분 ~ 30분 사이 동시호가 시간에 매수를 하게 됩니다. 물론 필자 또한 이런 매매를 하고 있으며 시장이 다음날 좋은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판단이 있을 때는 항상 종가배팅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두 번째입니다. 위 차트에서 보면 3시 30분 종가 마감 시간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제일 많이 터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초가에 발생하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정말 큰 거래량이 터지게 되는데 필자는 이때를 노리고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바로 2시 30분부터 매수하는 종목을 3시 30분에 매도할 생각으로 매수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종가까지 시간이 다가가는 동안 지수를 역행하면서 천천히 저점을 올리는 종목도 있고 계속 천천히 우상향을 보여주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조금 쉽게 말하면 시장의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특정 투자자 주체가 주가를 관리하는 모습을 보이는 듯한 움직임을 띄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종목을 매수하여 3시 15분 ~ 3시 30분 사이에 매도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필자가 생각하는 오후장 단타 매매의 핵심입니다. 

 

오후에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없기에 종목들이 빠르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여러 가지 지표와 수급 등을 체크해서 오후장에 천천히 종목을 매수해서 종가 부근에 종가배팅을 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또한 단타 매매처럼 무조건 수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은 수익을 내는 방법이 아니라 높은 확률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시간대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서 오후장 종가배팅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다룰 것이지만 이번 글에서는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며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잘 가져가시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타 매매를 하실 때 키움증권은 분봉상 거래대금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분봉상 거래대금 설정 방법을 참고하여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