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키움증권의 수식관리자를 통하여 지표를 제작, 합성할 때 기본적인 함수를 잘 모르고 있다면 제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서적이나 많은 커뮤니티에서도 수식관리자에 대한 기초 내용을 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제일 기초적인 부분으로 돌아가서 수식관리자안에 어떤 기본 함수가 있으며 그 각각의 함수가 의미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지표 변수에 대해서 언급을 드린 적이 있는데 기본 함수를 공부하고 나면 지표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단어와 알파벳에 대해 쉽게 구별할 수 있으며 기본 함수를 공부하는 것 자체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 데 있어서 아마 좋은 기초가 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 함수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볼 것이며 너무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지표 변수에 대한 이해

수식관리자 지표 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기초가 이미 잘 다져져 있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쉬운 내용으로 복습하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아직까지 수식관리자에 대한 방향성을 잡지 못하셨거나 기초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공부 거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썸네일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의 종류

수식관리자에서 함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굉장히 쉽게 배울 수 있는 데이터 함수, 산술 연산자 함수, 관계 연산자 함수, 논리 연산자 함수, 통계 함수, 기타 함수 등 다양한 함수들이 실전에서 수식관리자로 지표를 만드는 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함수들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함수',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에서 함수를 사용할 때 만약 한글과 알파벳이 모두 존재하는 함수라면 소문자, 대문자의 알파벳을 사용하거나 한글로 직접 사용해도 모두 동일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가'를 알파벳 함수로 표현하면 C라는 약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Close의 앞 글자를 따서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며 '종가 = C = c' 이렇게 3가지로 표현해도 수식관리자에서는 동일한 의미입니다.

 

추가적으로 당일 종가는 C라고 표현할 수 있지만 만약 1봉전 종가나 2봉 전 종가를 표현하고 싶을 때는 뒤에 숫자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전일자, 혹은 이틀 전 날짜의 종가를 표기할 때는 'C(1), C(2)'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함수

데이터 함수는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데이터 함수라고 해서 생소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미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면서 많이 사용했던 단어들이기 때문에 종류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함수의 종류와 활용 방법

종가(Close) = C = c
: 종가는 Close의 약자인 C를 따서 만들어진 함수입니다. 
EX) C + C(1), 금일 종가와 전일 종가의 합

시가(Open) = O = o
: 시가는 Open의 약자인 O를 따서 만들어진 함수입니다.
EX) O + O(1), 금일 시가와 전일 시가의 합

고가(High) = H = h
: 고가는 High의 약자인 H를 따서 만들어진 함수입니다.
EX) (H + H(1))/2, 금일 고가와 전일 고가의 합을 2로 나눈 값

저가(Low) = L = l
: 저가는 Low의 약자인 L을 따서 만들어진 함수입니다.
EX) L + L(1), 금일 저가와 전일 저가의 합

거래량(Volume) = V = v
: 거래량은 Volume의 약자인 V를 따서 만들어진 함수입니다.
EX) V + V(1), 금일 거래량과 전일 거래량의 합

거래대금 = Amount
: 거래대금은 한글이나 Amount라는 단어를 넣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EX) 거래대금 + 거래대금(3), 금일 거래대금과 3일 전 거래대금의 합

이외에 시간, 일자, 미체결약정 등이 있지만 많이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6가지의 함수만 기억하셔도 제작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미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단어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산술연산자 함수

산술연산자산술 연산자 함수는 수식과 수식을 조합하고 합성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함수입니다. 과거 학생 때 배웠던 덧셈, 뺄셈과 같은 연산자를 산술 연산자 함수라고 하며 앞에서 보셨던 데이터 함수와 비슷하게 과거에 많이 사용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산술 연산자 함수의 종류와 활용 방법

더하기(+)
EX) H + L, 당일 고가와 저가의 합한 값

빼기(-)
EX) H - L, 당일 고가와 저가의 차이 값

곱하기(*)
EX) L * V, 당일 저가와 거래량을 곱한 값

나누기(/)
EX) O/O(1), 당일 시가와 전일 시가를 나눈 값

같다(=)
EX) A = H - L, A는 고가에서 저가를 뺀 차이 값

산술 연산자 함수는 위와 같이 크게 5가지 정도를 기억해주시면 되고 너무 당연하게 사용되는 함수이기 때문에 암기를 하시거나 특별한 사용 방법은 없습니다. 모든 함수 수식에 사용되는 함수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관계 연산자 함수

관계 연산자 함수는 우리가 흔히 비교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크다', '작다', '크거나 같다', '작거나 같다' 등과 같은 의미의 함수를 의미하며 '부등호''같다(=)'의 위치 배열만 신경 쓰신다면 사용하시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부등호 함수에 '같다(=)'라는 함수를 같이 사용할 때는 부등호를 먼저 적은 후 뒤에 '같다(=)'의 함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관계 연산자 함수의 종류와 활용 방법

우측이 크다(<)
EX) O < C, 종가가 시가보다 크다., 상승 캔들

좌측이 크다(>)
EX) O > C, 종가가 시가보다 작다., 하락 캔들

우측이 크거나 같다(<=)
EX) O <= C, 종가가 시가보다 크거나 같다., 상승 캔들 or 도지 캔들

좌측이 크거나 같다(>=)
EX) O >= C, 종가가 시가보다 작거나 같다., 하락 캔들 or 도지 캔들

관계연산자 함수는 대표적으로 위 4가지로 구성이 되며 이 외에 '논리적으로 같다.', '논리적으로 다르다.'와 같은 함수가 있습니다. 위 두 가지의 함수는 많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사용 사례가 있다면 그 부분을 통해서 공부하시는 게 좋겠고 위 4가지의 함수를 기본적으로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관계 연산자 함수를 사용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부등호와 괄호를 쓰는 순서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유의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논리연산자 함수

논리 연산자 함수는 우리가 대게 여러 가지 함수를 나열할 때 사용하는 함수로써 조금 쉽게 설명을 드리면 and와 or 같은 것들을 의미합니다. '그리고(and)''또는(or)'의 차이점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두 가지 함수는 표현 방법이 각각 두 가지가 있으며 그 종류와 활용 방법 예시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논리 연산자 함수의 종류와 활용 방법

그리고(&&, and)
: 기본적으로 한글이 아니라 특수 기호를 사용하거나 영문을 적어서 사용합니다. 수식을 만들 때 두 가지 이상의 함수 조건을 걸어서 사용할 때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O(1) < C(1) && O < C, 전일자의 시가보다 종가가 크고 동시에 당일 시가보다 종가가 크다.
즉, 직전 거래일에도 상승했고 당일도 상승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또는(||, or)
: 기본적으로는 or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or정도만 기억해주시면 되겠고 조건을 추가하는 and와는 다르게 더 경우의 수를 늘리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O(1) < C(1) or O < C, 전일 시가보다 종가가 크고 당일 시가보다 종가가 크다.
즉, 직전 거래일이나 당일 둘 중 최소 하루라도 상승한 날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부정(not, !)
: 부정의 경우에는 예시로 설명을 드리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추후 여러 가지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천천히 예시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함수 총평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에서 사용하는 함수 중 가장 기본 베이스가 되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어렵지 않게 읽어내실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지만 제일 중요한 함수이기 때문에 한번 쯤은 기억해두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수식관리자 함수에 대해서 하나씩 소개를 해드릴 것이며 이 글 하나하나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수식관리자를 활용한 수식을 제작하는 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만든 수식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상승 하락 VI 선 만들기 - 단타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기술적 지표로 신고가 수식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