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가 태풍의 여파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에 중소형 철강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중소형 철강주들에 호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포스코에 발생한 악재로 인한 반사 이익 정도로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포스코는 3개월 내에 전 제품을 재 공급하여 국내 철강 제품 수급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나 실제로 3개월이 아니라 6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다는 의견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현대제출의 노조 파업 예고까지 겹치면서 중소형 철강주들의 주가가 한번 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포스코의 피해 상황, 현대제철의 파업 예고로 인해 우리가 어떤 종목을 매매해볼 수 있는지, 또 그런 종목들을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를 해야 할지,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어떻게 보면 짧은 기간 내에 발생한 악재이기 때문에 중소형 철강주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반사이익 재료가 한 가지 발생했다고 볼 수도 있고 포스코 태풍 피해와 현대제철의 파업 예고라는 두 가지 재료가 발생하여 겹 재료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재료의 종류가 아니라 '이런 재료로 인해 우리는 어떤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할 수 있는가?'입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해드리고자 하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포스코 생산 차질 - 현대제철 파업 예고 - 재료 해석 관점
포스코 생산 차질 - 현대제철 파업 예고 - 재료 해석 관점

모멘텀이 있는 재료 접근 방법

포스코의 태풍 피해, 또 현대제철의 파업 예고 등은 모두 일정이 정해져 있는 재료가 아닙니다.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가 피해를 복구하는 동안 중소형 철강주의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현대제철의 파업 예고라는 뉴스가 보도된 이후 '파업을 한다., '파업을 하지 않는다.'에 중소형 철강주의 주가 방향성이 결정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중소형 철강주들에 유입된 수급과 주가 상승은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가 태풍 피해로 인해 당분간 제품을 생산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에 따라 철강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 현대제철의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는 분위기 등이 반영되면서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가는 결과보다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앞으로 단기간 철강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 포스코가 당장 제품을 생산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 현대제철 노조 파업 예고 분위기 등이 중소형 철강주들의 단기 상승 분위기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상승은 일정이 정해져 있는 상승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상승이 마무리된 후에는 재료가 자연스럽게 소멸되면서 제자리를 찾아갈 것입니다. 철강주들은 특별한 이벤트, 글로벌 악재, 원자재 가격 상승 등과 같은 이슈가 있을 때마다 고점을 형성하고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런 여러 가지 과거 사례도 함께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중소형 철강주를 가지고 매매를 하실 분들은 이번에 보도된 뉴스와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계속 보도되는지, 갑자기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매물이 쏟아지지는 않는지를 계속 체크하시면서 매매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번 재료가 단순히 차트 분석만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라고 판단되며 중소형 철강주로 몰려든 수급이 갑자기 이탈하여 다른 테마, 다른 종목으로 옮겨가는지,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질만한 뉴스가 계속 보도되는지 등을 같이 확인하면서 매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우리가 이런 재료로 매매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어떤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해당 재료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즉, 재료가 소멸되는 날짜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강한 종목을 가지고 매매하여 단기간에 빠르게 수익을 챙기고 매도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언급되면서 상승했던 종목들을 나열해보면 상한가를 기록한 문배철강, 최고 거래대금을 기록한 금강철강, 그 외 경남스틸, NI스틸, 한일철강 등 다양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이 중에서 문배철강과 금강철강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같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금강철강과 문배철강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다음 포스팅에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중소형 철강주 상승 - 대장주 고르기 - 문배철강 - 금강철강 | SOM`s의 주식투자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가 태풍 피해로 인해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는 뉴스, 또 현대제철의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는 뉴스로 인해 중소형 철강주들이 반사 이익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focus95.co.kr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