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가끔 뜬금없이 품절주라는 종목의 테마가 형성되면서 몇몇 종목에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품절주는 특정한 테마라고 보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품절주들이 부각되는 시점이 있기 때문에 간접적인 테마로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원전 관련 테마가 상승할 때에는 원전과 관련된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는데, 품절주는 단순히 유통 주식의 비율이 적은 주식들이 동시에 상승하는 흐름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테마주라기보다는 시장 상황에 따라서 일시적으로 형성되는 간접 테마로 봐야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품절주에 대한 정의, 의미를 설명드리고 품절주에 대한 특징과 품절주의 흐름에서 우리가 공부해봐야 하는 포인트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품절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기 어려웠던 분들을 위해 상세하게 설명드릴 것이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품절주에 대한 개념을 바로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 이번 글이 아닌, 조건검색기 카테고리에서 품절주를 찾을 수 있는 조건검색기까지 함께 소개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함께 찾아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품절주의 정의 - 품절주에 대한 이해 - 유통 가능 주식 비율
품절주의 정의 - 품절주에 대한 이해 - 유통 가능 주식 비율

품절주의 의미 살펴보기

품절주를 인터넷 검색 포털에 검색해보시면 사전적인 정의로 시중에 유통량이 적은 주식을 의미한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준이 너무 애매하기 때문에 품절주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품절주가 유통 주식의 비율이 적은 주식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개개인의 기준이 모두 다른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필자의 기준을 소개해드릴테니 품절주에 대한 기준을 잡으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보통 품절주라고 하면 시중에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15% 이하인 주식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15%라는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품절주가 시장에서 인기가 있을 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품절주를 찾을 때 15%라는 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을 확인하는 방법, 또 그런 종목들이 상승할 때 어떤 모습인지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양지사 일봉 차트양지사 유통 비율
양지사 일봉 차트와 유통 비율

위 두 가지 예시 이미지는 양지사의 일봉 차트와 양지사의 주식 유통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이 자료는 기업 정보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이미지 우측 하단을 보시면 양지사의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은 약 10% 정도 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적이 있던 종목을 한 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F&F홀딩스 일봉 차트F&F홀딩스 유통 비율
F&F홀딩스 일봉 차트와 유통 비율

위 차트는 F&F홀딩스의 일봉 차트와 유통 가능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이번에는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이 10% 미만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주식이 주식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는 주식이 15% 이하이며, 대주주가 85%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식들을 품절주라고 합니다.

 

그럼 이렇게 품절주의 의미와 정의를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품절주에 대한 특징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품절주의 특징

품절주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매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징적인 부분도 있고, 매매에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지만 재료를 공부할 때 알아두면 좋은 특징도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설명드릴 것은 품절주는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경영권 분쟁 재료는 보통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높고, 대주주의 지분이 낮은 종목에서 경영권 분쟁 재료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럼 당연히 품절주는 이미 대주주가 굉장히 많은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영권 분쟁 재료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매를 할 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개념은 아니지만 한 번쯤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바로 시장의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보통 재료가 발생하고, 투자자들은 그 재료가 발생한 종목에 관심을 갖고 그 종목 안에서 활발하게 매매를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료가 발생하지 않는 종목들은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가 발생한 종목에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 시장에 부각될만한 재료가 없을 때에는 아무런 이유 없이 품절주가 시장에서 부각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필자가 '어느 특정 시점'을 정의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품절주로 부각되었던 종목 중 한 두 종목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확인된다면 그때부터는 '잠깐이지만 당분간은 품절주가 강세를 보일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품절주를 찾아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품절주에 대한 의미와 정의, 또 품절주를 매매할 때 몇 가지 특징을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