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년 12월은 이벤트가 있는 날입니다. 연말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움과 동시에 배당주를 매매해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계획을 세우시며 많은 투자자들이 배당주를 검색해서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배당주를 매매할 때 가장 기초적인 배당락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 언제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또 배당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어야 하는지 등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연말 배당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연말에 배당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외로 분기 배당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부분은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따로 포스팅을 통해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럼 배당 투자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인 배당락부터 언제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지, 또 주식을 매수했다면 언제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에 매번 배당락을 검색하여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지만 이번 글로 완벽하게 정리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썸네일

배당락의 개념 정리

배당락을 간단하게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는 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 전일(영업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12월 29일 ~ 12월 31일이 평일이라는 가정을 두고 생각을 해보면 배당락은 폐장일(12월 31일) 전날인 배당락(12월 30)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12월 30일) 전날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보통 배당에 대한 개념을 연말이 되서야 검색을 하고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이유 때문에 배당락에 대한 개념이 헷갈려서 배당을 받는 시기를 놓치거나 미리 매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2021년, 2022년, 2023년까지 달력을 보면서 직접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예시를 직접 보며 공부하는 것만큼 개념을 잡기 쉬운 것도 없기 때문에 달력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배당락에 대한 두 번째 개념은 바로 주가 조정입니다. 아마 차트에서 매매를 하시다가 배당락(-oo%)이라는 표기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배당락 당일에 주가가 전일보다 배당 상당분 만큼 계산되어 하락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보통 배당락 일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우리가 배당을 받을 때는 단순히 배당을 받는 것만 계산하는 게 아니라 조정된 주가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지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배당을 받고 주가가 조정된 뒤 상승하지 않고 하락을 지속하게 된다면 큰 매력 없이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손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배당주를 고르고 배당 매매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배당락 날짜 계산해보기 -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날짜

배당락 날짜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폐장일 전날(영업일 기준)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 전날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케이스별로 예시를 보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배당락 날짜를 계산하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폐장일이 주말인 경우, 평일인 경우 등 다양한 사례를 공부해야만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달력 예시 미지를 보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2021년 2022년 2023년 배당락 달력 예시 이미지

배당락 달력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매수를 해야 하는 매수일자, 배당락, 폐장일 세 가지를 표기해두었습니다. 주말을 제외한 마지막 평일(영업일 기준)이 폐장일이고 폐장일 전일자(영업일 기준)가 배당락입니다. 그다음 배당락 전일자(영업일 기준)가 바로 배당을 받기 위해서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날짜입니다. 다만 여기서 배당락과 매수해야 하는 날짜를 계산하실 때 주의할 점은 '영업일 기준'으로 계산이 되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2021년 ~ 2023년까지는 영업일 기준으로 체크를 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매년 있는 배당 이벤트에 참여하실 분들은 그런 날짜 정리까지 꼭 해주셔야 배당을 받으시는게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배당락 한참 전부터 주가의 방향성을 보고 미리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없지만 배당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이나 배당락 직전에 매도를 하시려고 하시는 투자자 분들이라면 이러한 사항을 반드시 디테일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배당주 정보 수집 경로와 매매 전략 세우기

필자는 배당주의 배당수익률과 주당 배당 금액을 찾아볼 때 12월 초부터 12월 말까지 뉴스를 많이 활용합니다. 온라인으로 활동하는 언론사들도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서 많은 뉴스와 사람들이 클릭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최대한 많이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정보와 좋지 않은 정보를 포함해서 정말 다수의 정보들이 올라오게 됩니다. 물론 언론사를 통해서 수집한 정보들을 모두 신뢰하여 매매하실 필요는 없으며 그중에서 재무도 좋고 차트의 방향성도 좋다고 생각하는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유튜브에서 주식 전문가 분들이 많은 정보를 전달하며 조회수를 부르는 썸네일을 제작하여 영상 촬영을 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영상도 배당주 정보 수집 경로 중 하나로 참고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이슈가 되는 종목들과 배당 수익률이 높은 종목들을 정리하면서 매매 전략을 세워갈 수 있습니다.

 

배당주를 통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전략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장기간 보유하면서 비중 조절을 하며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고 배당을 받기 위해서 매수하는 수급을 이용하여 배당락 전에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매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후자의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부분은 추후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고 몇 가지 방향성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배당을 매년, 혹은 분기별로 받으면서 꾸준하게 주식의 비중을 늘려가는 배당 매매 전략
  • 배당을 연말에 받으면서 배당락에 조정된 주가가 바로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종목을 고르는 배당 매매전략
  • 높은 배당률을 가진 종목이 상승하기 전에 매수를 하여 상승하는 때(배당락 전에)에 매도하는 매매 전략

 

배당 매매 전략은 위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으며 첫 번째보다는 두 세 번째 방법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같이 고려하셔서 좋은 결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전략은 우선주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 수익률 자체가 높기 때문에 우선주를 매매하는 것도 좋은 배당주 매매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차이점과 구형 우선주, 신형 우선주에 대한 개념까지 자세하게 정리해둔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개념 완벽 정리

보통주와 우선주 완벽 정리 - 차이점 장단점 특징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