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고를 때 보면 같은 이름의 종목들이 두 세 개씩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이렇게 두 가지 종류의 동일한 기업이 나와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 이것이 바로 보통주와 우선주라는 개념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는 여러 가지 특징과 차이점이 있는데 이런 부분이 실제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연말에 배당을 받으실 때도 우선주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조금 간단하게 결론을 설명드리면 보통주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만 배당수익률이 우선주보다 낮은 주식을 의미하고 반대로 우선주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있는 권한은 없지만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외로 보통주와 우선주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이 있으며 이런 부분을 정확하게 알고 계신다면 필요한 상황에서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간단한 내용부터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인지하시고 실제 매매를 하실 때와 배당 매매 전략을 세우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보통주와 우선주의 특징

보통주와 우선주를 실전 매매에서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알고 계셔야 합니다. 각각의 특징을 이용해서 매매를 해야만 그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배당을 받기 위해 우선주를 매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것이지만 우선주가 당연히 배당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좋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 우선주를 매매하는 것은 좋은 매매 전략입니다. 하지만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거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조금의 매도 물량만 나와도 쉽게 하락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지 않고 매매를 하시게 된다면 단기간에 하락하는 것으로 배당 수익률을 얻기 위해 들어갔지만 더 큰 손실을 입고 나오실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지금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서 말씀드린 것이고 이러한 사항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보통주의 특징

보통주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기업에 주요 경영사항과 같은 중요한 항목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1000주의 주식을 발행했는데 그중에서 내가 200주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20% 만큼의 권한을 가지고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식의 보유 비중이 전체 비중 대비 높을 경우 회사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많아지고 목소리가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대부분의 종목들은 보통주입니다. 이것이 보통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우선주의 특징

우선주를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쉽게 정의하면 주주총회와 같은 곳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주식이며 보통주보다 더 많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입니다. 보통주와는 다르게 조금 특수한 주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가 HTS나 MTS를 통해 종목을 검색할 때 뒤에 '우'라는 글자가 붙은 것이 우선주가 되는 것입니다. 

 

우선주는 보통은 보통주보다 싸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주보다 거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이런 부분에 굉장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보통주는 하루에도 수천만주 이상이 거래되는 경우도 많지만 우선주는 보통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장대양봉을 만드는 경우에도 거래량 없이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래량이 없다면 당연히 호가창에서 매수에 받쳐진 물량이 많이 없기 때문에 돈이 많은 개인 투자자들도 쉽게 주가를 올리거나 내리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종목들을 둘러보시면 단 돈 1억만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 내릴 수 있는 종목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형 우선주와 신형 우선주

우선주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형 우선주와 신형 우선주가 있는데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현대차'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종목 검색 창에 현대차를 검색하시면 현대차, 현대차증권이 나오고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현대차와 현대차증권은 일반적인 보통주이며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는 현대차의 우선주가 되는 것입니다. 현대차와 현대차증권을 별개로 생각하고 나머지 세 종류의 주식은 현대차의 우선주가 되는 것입니다. 

 

구형 우선주는 1996년 이전에 상법 개정 이전 발행된 우선주이며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준다는 특징이 있으며 신형 우선 우선주의 경우에는 상법 개정 이후 발행된 우선주이며 신형 우선주는 투자자들에게 배당 약속을 보장해주며 만약 그 해에 약속을 보장해준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한다면 약속한 다음 해에 같이 합산해서 지급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형 우선주와 신형 우선주의 차이점을 구별하는 방법은 뒤에 '우'가 붙는지 혹은 '우B'가 붙는지로 쉽게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즉, 위에서 말씀드린 현대차우는 구형 우선주이며 현대차2우B와 현대차3우B는 신형 우선주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배당 매매 전략을 세울 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요약 정리

보통주와 우선주는 몇 가지 종류에서 차이점이 있는데 그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거래량과 주가 변동성

보통 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종목들은 보통주입니다. 이 때문에 거래량은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월등하게 높습니다. 거래가 반대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거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조금의 거래량만으로도 주가가 쉽게 변동하며 큰 등락폭에 의해서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고 반대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거래가 크게 터지면 변동성이 커지는 개념과는 다르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우선주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몇 천 주 혹은 몇 만 주 밖에 거래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종목은 최대한 장중 매매보다는 종가 매매를 하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거래량이 조금만 터져도 주가가 쉽게 변동하기 때문에 주가 조작에도 이용될 수 있다는 리스크까지 생각하시어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결권과 배당 수익률

보통주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지만 우선주는 보통주와는 다르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이며 두 번째로 큰 차이점은 배당 수익률입니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은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높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연말에 배당 매매 전략을 세울 때 주가 변동이 심하지 않을 것 같은 우선주를 골라서 매매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매매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이며 실전 매매, 배당 매매 전략을 세울 때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