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공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YTN의 지분을 매각할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YTN을 포함한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과 하락을 거듭 반복하고 있습니다.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한다는 이슈는 시장에서 보통 큰 호재로 받아들여지며 주가가 상승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는데 이번 사례는 공기업이 보유한 지분을 매각하고 YTN을 민영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시장에 작용하면서 조금 더 신선한 재료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급등하고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해당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 또한 YTN의 민영화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에 참여를 하려고 준비 중에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YTN 민영화 재료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꼭 정답은 아니겠지만 지금까지 YTN 민영화라는 내용은 수년마다 다뤄졌고 이번에 발생한 거래량과 주가 상승은 과거와는 사뭇 다른 흐름이기 때문에 조금 자세하게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부담 없이 가볍게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YTN, 혹은 관련 종목들을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매매를 한다면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YTN으로 매매를 하겠지만 큰 변동성이 부담스러우시거나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고 눈으로 공부만 하실 분들은 YTN과 그 외 테마에 편입된 종목까지 모니터링하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YTN 민영화 - 공기업 보유 지분 매각 - 공식적으로 검토중
YTN 민영화 - 공기업 보유 지분 매각 - 공식적으로 검토중

YTN 민영화 재료 살펴보기

YTN 민영화 재료는 2020년, 2021년, 2022년까지 매년 계속해서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2020년이라고 말씀드린 것도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준이며 실제로는 2008년 전후에도 이슈가 될 만큼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 언급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너무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고 있는 만큼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똑같은 흐름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는 실망감, 지루함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번 YTN 민영화 재료에 대해 조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전에 재료가 부각된 시점에 주가 등락률, 발생한 거래량과 현재 재료가 부각된 시점에 발생한 등락률과 거래량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주가의 등락폭이 재료의 크기를 판단해주기도 합니다. 필자는 이번에 발생한 거래량과 주가 등락률이 재료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고 이번에는 지루하게 마무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YTN은 실제로 이번에 재료가 발생하기 전, 굉장히 작은 거래량으로 지속적인 횡보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번 재료로 인해 어떤 변동성이 나타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라도 그 내면을 자세하게 살피면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면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여러 가지 뉴스를 바탕으로 조금 자세하게 관련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YTN의 최대 주주는 21.4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전KDN이며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지분 9.52%를 합하면 대략 공기업이 30%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공기업이 최대 주주라는 이유 때문에 정권이 바뀔 때마다 YTN의 민영화에 대한 이슈가 계속 언급되었고 정부가 YTN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이야기도 계속되었습니다.

 

2022년 현시점에 YTN 민영화라는 주제가 논란이 되기 전에는 2021년에 홍준표의 방송사 민영화 공약이라는 주제로 잠깐 이슈가 되었고, 2020년에는 정부가 보유한 언론사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서 보도되었을 때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이번 사례와 비슷하게 뉴스가 보도된 후에는 YTN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3개월 후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공기관에 YTN 지분 매각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없으며 해당 공기업들도 지분 보유 의사를 전했다.'라고 이야기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되었습니다.

2020년 뉴스2020년 민영화 재료
2020년 뉴스와 민영화 재료

위 뉴스와 차트는 2020년에 민영화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자료입니다. 차트에 네모 박스 구간이 해당 뉴스가 보도된 시점이며 그 이후로 단기간에 큰 상승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차트를 보시면 2022년에 YTN 민영화 재료가 발생한 시점과 2020년에 YTN 민영화 재료를 비교해보면 발생한 거래량과 주가 등락률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기술적인 부분과 그 외 여러 가지 사항에서 과거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럼 그 외 여러 가지 사항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2022년 뉴스2022년 민영화 재료
2022년 뉴스와 민영화 재료

과거 2020년과 현재 2022년에 발생한 동일한 재료 'YTN 민영화'에는 위와 같은 기술적인 관점 이외에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민영화가 논란이 된 시작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특정 언론에 따르면 과거에는 YTN 민영화에 대한 논란이 정부에서 언급되었지만 이번에는 기획재정부에서 언급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획재정부는 7월 29일에 공공기관 생산성,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확정하며 전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8월 말까지 혁신 계획을 제출하도록 했으며 한전KDN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계획서 안에 'YTN 지분 매각'을 포함했다는 것이 굉장히 큰 특징입니다. 이는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고유 기능과 연관성이 낮거나 불요불급한 자산 등은 매각 대상'이라는 것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한전KDN 측에서는 YTN의 지분 매각이 계획서 안에 포함되어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아직은 논의 중이며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봤을 때 YTN의 종목을 다루는 세력들이 괜히 이전과는 다른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주가를 상승시키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고 YTN 민영화 논란이 시작된 시작점이 다르다는 점, 기술적인 관점이 이전과는 다르다는 점 등을 같이 생각해서 매매에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YTN 민영화 재료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재미없는 흐름이 만들어질 수도 있고, 이번에 매각이 진행되면서 YTN의 민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중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이번에는 정말 큰 거래량과 주가 변동성이 나타난 만큼 한번 정도는 배팅을 해볼 만한 상황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들은 특정 언론사에 보도된 뉴스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가 담긴 글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필자의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YTN 차트 흐름 분석

YTN 일봉 차트 흐름 1)YTN 일봉 차트 흐름 2)
YTN 일봉 차트 흐름 1 ~ 2)

필자는 YTN의 주가 흐름이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진다는 가정을 했을 때 대략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고점을 찍고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것이었다면 거래량이 아래와 같이 크게 발생할 이유도 없고, 고점을 형성할 때가 가장 큰 거래량이 발생하는 시점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필자는 정부의 공식적인 검토 언급이 2022년 9월 23일에 뉴스로 보도되었기 때문에 고점에서 손절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을 다 받기 위해서 고점에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흐름을 만들어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즉, 고점에서 손절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을 받아내기 위한 전략을 세웠기 때문에 큰 거래량이 발생한 것이고 앞으로 세력들이 주가를 상승시킬 의지가 있다면 주가는 하락이 아니라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횡보를 하는 동안 갭을 메울 수도 있고, 갭을 메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이 횡보라면 어느 정도 구간에서 손절 라인을 설정하고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해볼 수 있다고 판단하니 이 부분까지 같이 재료를 해석하여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YTN 민영화 - 한국경제TV 지분 매입 - 테마 개념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YTN 민영화 논란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수 차례 이슈가 되고 있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논란이 되고 있다 보니 언론사도, 투자자분들도 서로 견해가 갈리는 것이 현실입니

focus95.co.kr

 

 

YTN 민영화 관련주 - YTN 민영화 테마 대장주 2 종목 총정리 | SOM`s의 주식투자

 YTN 민영화 논란이 장기간에 걸쳐 수차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다시 한번 이슈가 부각되자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재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