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매일 오전 9시가 되면 주식시장이 개장하게 됩니다. 또 우리는 8시 30분부터 10분간 장전 거래를 할 수 있고 8시 40분부터 개장 전까지 종목들의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면서 오전에 매매할 종목들을 추려낼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면서 매매할 종목을 추려낼 때 많은 투자자분들이 본인의 매매 관점에 따라서 관심 종목들을 분류하시는데 갭 하락 단타 매매를 하시기 위해서 갭 하락이 크게 나올 것 같은 종목들을 추려내실 수도 있고, 강세를 보이는 종목들이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갭 상승이 크게 나올 것 같은 종목들을 추려서 매매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직접 매매를 한 사례를 가지고 갭 상승 후 하락하는 패턴을 매매하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갭 상승이 크게 나타난 종목들을 보면 간혹 시초에 큰 하락이 나타난 후 다시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하면서 큰 상승을 만들어내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들이 이러한 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종목들이 이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종목들은 시초에 하락이 나타나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대성에너지이며 주가가 하락할 때, 또 반등하는 구간에서 어떻게 매매를 할 수 있는지 매매 사례를 통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접근 방법이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 이외에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런 관점 중 하나라고 생각해주시고 가볍게 읽으시며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갭 상승 후 하락하는 패턴 매매 - U, V 반등 패턴 - 썸네일
갭 상승 후 하락하는 패턴 매매 - U, V 반등 패턴 - 썸네일

대성에너지 매매 사례

갭 상승 후 하락이 만들어진 후 다시 U자, V자 모양으로 종목들이 반등하는 흐름을 매매할 때에는 먼저 갭 상승이 크게 나타난 종목들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갭 상승 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전일 종가까지 주가가 하락한 경우 다시 반등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 대성에너지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성에너지 일봉 차트
대성에너지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대성에너지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해당 차트를 보시면 전일자에 상한가를 기록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다음 날 대략 16% 이상의 갭 상승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갭 상승이 나타난 종목들은 두 가지 방향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첫 번째는 위와 같이 장중에 아랫꼬리를 길게 형성해주는 패턴이고 두 번째는 갭이 모두 메워지는 장대음봉으로 마무리가 되는 패턴입니다.

 

반응형

 

갭 상승이 나타났던 갭이 모두 메워지는 장대음봉이 출현하는 경우에는 아쉽지만 장중에 매수를 했더라도 손절을 진행하시는 것이 맞지만 다시 주가가 반등하는 흐름을 보이는 경우 장중에 하락했던 만큼, 갭 상승이 나타났던 시가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자는 이런 매매가 굉장히 리스크 대비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구간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고점에서 하락하는 종목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범하게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보다는 손절이 나올 확률도 높고 빠르게 손절로 대응하지 못했을 경우 굉장히 큰 손실로 마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만의 명확한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맞춰서 매매를 한다면 분명 확률적으로 손실을 보는 금액보다는 수익이 발생하는 금액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대성에너지의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성에너지 분봉 차트
대성에너지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대성에너지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해당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처음 매수한 구간이 첫 번째로 양봉을 만들면서 바닥을 잡아준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두 번째 매수 구간은 쌍바닥이 만들어진 구간, 그다음도 모두 양봉이 출현할 때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위와 같은 패턴이 나타났을 경우 매수를 하는 것이 굉장히 불안하기 때문에 한 번에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지는 못합니다. 당연히 손절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가정을 열어두고 접근하며 한 번 매수를 할 때마다 조금씩 여러 번을 매수하면서 비중을 늘려가는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때 필자가 손절라인으로 잡았던 구간은 3번의 다중 바닥이 형성되었던 구간이며 목표가는 갭 상승이 발생했던 시가 부근까지 잡고 매매를 했습니다. 단기적으로 물량이 나왔을 때 3번에 걸쳐서 모두 수익으로 정리를 했기 때문에 갭 상승이 시작된 구간까지 수익을 챙기지는 못했지만 나름 나쁘지 않은 매매를 했다고 생각하며 또 한 번 해당 관점을 공부하고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갭 상승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의 경우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하는 흐름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을 잘 체크해보시고 8시 40분부터 9시까지 예상 체결 등락률이 높은 종목들을 시초부터 오후까지 계속해서 모니터링하시면서 반등을 노리는 매매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종목들이 위와 같은 흐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리스크 관리도 해야 하고 장중 손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상승하는 탄력에 힘입어서 여러 번 매수를 하게 되면 비중이 실린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쯤은 공부해보시면서 해당 매매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