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추세라는 개념은 차트 분석을 하면서 주가의 방향을 분석할 때 활용됩니다. 주가의 전체적인 방향이 상승이면 상승 추세라고 부르며, 주가의 전체적인 방향이 하락이면 하락 추세라고 부릅니다. 또 일정한 저항대와 지지 라인이 형성되어 있고, 주가가 그 안에서 움직이는 흐름이 여러 번 반복되면 횡보 추세, 박스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금 설명드린 개념이 추세의 기본적인 개념이며 다수의 투자자들이 설명해주는 개념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위와 같이 기본적인 추세에 대한 개념이 아니라 거래대금으로 추세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거래대금을 강한 수급이 유입된 의미있는 구간이라는 의미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상승 추세가 만들어지는 시작 구간이라는 의미로도 해석하여 매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일반적인 추세를 해석하는 관점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예시 차트를 보시면서 거래대금으로 추세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으로 보는 추세 전환 포인트 - 추세에 대한 개념
거래대금으로 보는 추세 전환 포인트 - 추세에 대한 개념

거래대금으로 분석하는 추세의 방향

추세를 분석할 수 있으면 분봉 차트에서 나타나는 추세의 전환점에서 단타 매매가 가능하고 일봉 차트에서 나타나는 추세의 전환점에서 스윙 매매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을 활용하여 추세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 일반적인 추세의 차트 흐름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 추세 차트 1)기본 추세 차트 2)
기본 추세 차트 1 ~ 2)

위 차트에서 보이는 상승 추세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승 추세입니다.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할 때도 있고, 상승할 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만들어지는 흐름 자체가 상승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추세선을 그어서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추세는 보통 중장기 매매를 할 때, 혹은 추세 눌림목을 이용하여 스윙 매매를 할 때 자주 활용되는데, 단기 매매를 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추세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추세 해석 관점은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추리거나 스윙 매매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먼저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관점을 차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시점에 주목해서 차트를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거래대금 추세 1)거래대금 추세 2)
거래대금 추세 1 ~ 2)

위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횡보 ~ 하락하는 과정에서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한 시점부터 추세가 상승 방향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구간이 '거래대금으로 분석할 수 있는 추세 전환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하면 높은 확률로 그 이후에 큰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등락이 나타나게 됩니다.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했다는 것 자체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의미이고, 세력들이 어느 정도 물량을 확보한 뒤 주가를 상승 방향으로 끌고가겠다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는 흐름입니다.

 

세력들이 본격적으로 주가 등락에 개입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면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할 때부터는 횡보 ~ 하락하는 추세가 멈추고 상승 추세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종목이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 출현 이후에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이 아니지만, 기준봉 패턴 매매라는 매매 기준이 있다면 추세가 바뀐다는 가정을 하고, 그 이후에 매매 타점을 잡아서 매매에 참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추세가 바뀌는 차트를 몇 가지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거래대금 추세 3)거래대금 추세 4)
거래대금 추세 3 ~ 4)

위 차트는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한 때부터 횡보 ~ 하락을 멈추고 상승 추세로 방향이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추가적인 차트입니다. 지지부진한 흐름이 유지되다가 상승으로 방향을 돌린 시점에 네모 박스로 표현해두었는데, 필자는 이러한 기준으로 상승 추세가 유지될지, 상승 추세로 방향이 바뀌는지를 판단하고 이 개념을 매매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거래대금으로 추세를 분석하는 관점을 설명드렸습니다.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한 시점부터 차트 흐름이 바뀐다는 것,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변동성을 동반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 집중하여 공부해주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봉 돌파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 - 거래대금 해석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돌파 매매는 예수금을 빠르게 회전하여 단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선호하는 매매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돌파 매매는 단타 매매뿐 아니라 스윙 매매

focus95.co.kr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캔들은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캔들이며,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큰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공부했다면 기준봉 캔들의 의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