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원칙을 어기고 매매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무서운 행위인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며 수년 동안 계속해서 손실과 수익을 반복하면서 스스로 여러 가지 원칙과 기준을 세워서 매매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런 부분은 지켜내기가 어렵고 원칙과 기준을 지키면 아쉬움이 남고 원칙과 기준을 어기면 손실로 다가오는 것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감정, 현상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최근 연구하고 있는 종가배팅 매매에 대한 고찰을 하며 느끼는 부분이 많아진 요즘 잠시 종가배팅을 멈추고 이전 과거 패턴과 현재 흐름을 조금 더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습니다. 또 마지막에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린 오토앤 매매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에 오토앤을 매도한 금일 오토앤 매매 일지와 함께 포스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매매의 변화, 또 필자가 느낀 심정, 매매를 연구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면서 더 좋은 관점을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분석하고 복기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 종가배팅에 관련된 내용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배팅에 대한 고찰 - 오토앤 성공? 실패? 썸네일
종가배팅에 대한 고찰 - 오토앤 성공? 실패? 썸네일

오토앤 종가배팅 매매 일지

필자는 오토앤을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한 뒤 3일째 되는 날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종가배팅이라고 보기는 애매하며 또 스윙이라고 보기도 애매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매매 원칙을 어기고 지하실이 있을 수도 있는 손실권에서 주가 상승을 바라고 기다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행히 오토앤을 수익으로 매도하여 잘 나오기는 했지만 이 아쉬운 마음과 스스로 원칙을 어겼다는 것은 다행히 아니라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먼저 오토앤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토앤 일봉 차트오토앤 매매 일지
오토앤 일봉 차트와 매매 일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오토앤의 일봉 차트와 매매 일지입니다. 필자는 오토앤을 2022년 3월 22일에 종가배팅 관점으로 매수를 했으며 3월 25일에 장중 매도를 통해서 약수익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필자가 오토앤을 매수한 이유는 일봉 차트에서 보신 것과 같이 이전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물을 쌓았던 구간을 모두 돌파하고 고점에서 횡보하면서 매물을 소화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과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허용이라는 재료의 모멘텀이 아직 살아있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반응형

 

또한 일봉상에서 아직 고점 횡보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재료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있는 차트로 보이며 추후 매매를 할 때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고 매매를 진행할 것입니다. 오토앤은 3월 22일에 매수한 후 3월 25일 장중에 단기 슈팅이 나온 때 추가 매수를 하고 빠르게 매도를 하면서 수익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기회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매매였지만 아마 위 구간에서 매도를 하지 못했다면 손실로 정리를 했거나 아직까지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필자가 최근 오토앤을 포함한 여러 가지 종목들을 매매할 때 갭상승 이후 재료에 대한 모멘텀,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들을 종가배팅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를 하고 있는데 종가배팅을 성공하고 실패한 결과를 떠나서 해당 종목들이 모두 큰 상승이 나왔던 사례를 보고 관점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매매를 한 종목들이 당일 오후, 혹은 2 ~ 5 거래일 내 큰 슈팅이 나오는 것을 보고 고점에서 횡보하는 종목으로 스윙 매매 포지션을 통해 접근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잠시 해당 매매를 내려놓고 여러 가지 관점과 과거 흐름 정리, 앞으로의 흐름을 가상 매매로 정리하면서 추가적인 연구를 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 가지 관점을 공유해드리며 노력할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질 좋은 포스팅을 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을 공유받아서 매매를 연구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고 관점 자체는 동일하지만 종가배팅이라는 포지션에서 스윙 포지션으로 바꿔서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 같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함이니 이 부분을 참고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