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종목을 매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동안 소개해드렸던 것들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면 뉴스나 공시를 통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재료 매매와 캔들이 차트 위에서 만들어가는 흐름을 분석해서 하는 매매 중 하나로 차트 분석을 이용한 매매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에 대한 개념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매매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물론 차트만으로 분석을 해서 매매를 하거나 뉴스만으로 분석을 하여 매매를 해서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다른 글과 같이 필자의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투자자 본인의 기준과 판단, 원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중에서 필자가 차트라는 것을 분석할 때 어떤 것들을 보는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면서 차트 분석이란 어떤 것인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이전에 여러 가지 글을 작성했지만 최근에 같은 패턴으로 움직이는 종목이 많이 보이기에 그런 부분들을 비교해드리면서 설명을 드리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실 것이라고 생각하여 글을 몇 자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반응형

 

필자가 소개해드릴 종목은 2022년 2월 말까지 아주 멋진 마무리를 보여준 로보로보와 일동제약입니다. 다른 테마, 다른 뉴스, 다른 재료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는 종목이지만 필자의 눈에는 두 종목이 같은 흐름을 가져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런 관점으로 볼 수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며 간단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 과거에 작성했던 같은 주제의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차트를 분석한다는 의미 썸네일
차트를 분석한다는 의미 썸네일

분봉 차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힌트

필자는 2월 28일에 매매를 할 때 일동제약에서 손실을 보았다고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신풍제약을 매매했던 날짜에 일동제약을 두 번 정도 손절을 했는데 사례를 보여드리지 않으려 했지만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일반 분봉 차트가 아니라 필자가 손절했던 분봉 차트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오르지 않으면 바로바로 손절을 진행하고 있는 습관이 어느 정도는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해당 사례는 손절에 대한 사례를 이미지만으로 전달해드리는 것이며 그 외 다른 내용을 설명드리고자 하니 매매 일지는 눈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제약 분봉 차트
일동제약 분봉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일동제약의 1분 봉 차트입니다. 해당 차트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부분은 신고가에 위치한 이 종목이 시초에 큰 거래대금을 발생시키면서 상승을 했고 장중에 그 시세가 죽어버리는 모습이 나타났고 그 이후에 잠깐잠깐 돈이 계속 들어오면서 누군가 사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미 아래에서 매집이 끝나서 자전거래를 통해서 주가를 상승시킬 수도 있고 추가적인 상승을 만들기 위해서 누군가가 계속해서 매수를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예측을 하고 예측한 것들을 바탕으로 주가가 등락을 보일 때 빠른 대응을 통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매매를 했던 종목들을 매일 장 마감 후, 혹은 일이 바빠서 당일에 복기를 하지 못했다면 다음 날이나 주말, 공휴일 간에 종목들을 다시 분석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때 필자가 눈여겨보는 것 중 하나로 일봉 차트를 제외하고도 이러한 분봉 차트의 흐름이 있습니다. 스윙, 단타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일봉 차트의 구간을 보고 종목을 선정하기도 하지만 최근 정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은 위와 같이 분봉 차트에서 나타나는 현상 하나하나를 기록하고 기억하면서 혹여 추가적인 상승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장중에 잠깐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상승했던 모습이 주가를 상승시키는 것이라면 다음 날, 혹은 그다음 날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할 때 빠르게 매수를 해볼 수 있는 것이고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면 U, V자 모양으로 반등이 나오는지 지켜볼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은 움직임으로 주가가 오르고 내린다는 의미가 아니라 위와 같은 움직임이 나타나면 '관심!! 관심을 가지고 본다.'라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추가적인 뉴스나 신규 뉴스가 나오지 않고도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우리가 모두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최근에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이라도 위와 같은 움직임을 보고 의심해보고 모니터링하면서 기회를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다른 테마 - 다른 재료 - 같은 패턴?

일동제약과 로보로보 차트
일동제약과 로보로보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일동제약과 로보로보 차트입니다. 두 종목은 완전히 다른 테마이며 또 다른 뉴스를 통해서 신고가를 만들어낸 종목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동일하다는 생각을 하여 과거 퍼스텍과 일동제약을 설명드린 것과 같이 한번 더 소개해드리고자 예시 이미지를 골랐습니다. 어떤 투자자분들의 눈에는 다른 차트로 보이실 수 있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차트가 동일한 움직임이며 앞으로 두 종목을 비교해서 매매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일동제약이 이 구간에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온다면 로보로보 또한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매매를 할 것이고 반대로 일동제약이 크게 하락한다면 로보로보 또한 하락 가능성이 있다는 가능성을 두고 종목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념까지 같이 생각해보시면서 매매에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