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오픈 AI - 소라(SORA) AI 공개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오픈 AI - 소라(SORA) AI 공개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오픈 AI 소라 테마

2024년 상반기 중 챗GPT 개발사인 오픈 AI가 영상 생성 인공지능인 소라 AI를 공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픈 AI가 공개한 소라 AI는 텍스트만 입력하면 최대 1분 분량의 영상을 제작해 주는 인공지능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CB 인사이트에 따르면 오픈 AI는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의 바이트댄스와 미국의 스페이스X에 이어서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기업 가치가 큰 기술 스타트업'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과거부터 오픈 AI 관련주로 부각되었던 종목들이 재부각되며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오픈 AI가 발표한 인공지능 소라에 대한 호재 뉴스가 보도될 경우 해당 종목들의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미리 관련주를 정리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픈 AI 관련주들은 굉장히 많지만 현재 시장에 부각된 종목은 총 8 종목이며 그 중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종목은 절반 정도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해당 종목들 중에서 두 종목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각 종목들이 테마에 편입된 이유를 설명드린 후 필자가 관심 있게 보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이노뎁

이노뎁은 MS의 국내 영상 관련 협력 기업으로 알려진 종목입니다. 이노뎁이 오픈 AI 소라 테마주에 편입된 이유는 여러 가지 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뉴스의 본문을 읽어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오픈 AI의 소라가 '텍스트, 이미지, 영상 중 가장 고용량과 고성능을 요구하는 영상 생성 AI라는 점'과 관련 개선 기술을 MS에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되었다.

 

즉, 오픈 AI는 소라와 관련된 개선 기술을 MS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노뎁이 MS와 영상 관련하여 협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부각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노뎁은 소라 AI 테마주 중에서 필자가 가장 메인으로 살펴보고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이노뎁이 직접적으로 소라 AI와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MS에 영상 협력 기업으로 알려져 있고, 최저점을 기록한 뒤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기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것입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포바이포

포바이포는 '영상 화질을 고화질로 처리해서 재생하는 AI 기반 실시간 업스케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과거 대표이사가 주식을 장내 매수했다는 호재도 있었으며 챗GPT, 인공지능 화질 등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포바이포가 AI 소라 테마주에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처리하여 재생하는 AI 기반 실시간 업스케일 기술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 자체 화질 개선 AI 솔루션을 보유한 포바이포는 최근 AI 반도체 전문 스타트업 퓨리오사 AI와 함께 영상 화질 개선 AI 서비스 및 AI 반도체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증을 완료했으며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

반응형

포바이포의 경우에는 영상 화질을 고화질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오픈 AI 소라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것이며 추가로 '주식시장에 상장이 예정된 퓨리오사 AI 관련 테마주'이기도 합니다.

 

즉, AI 관련 호재가 두 개 이상 겹치면서 겹재료가 발생한 것이며 필자는 해당 종목과 이노뎁의 흐름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을 언제부터 매수하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봐야 하는 종목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키네마스터

키네마스터는 오픈 AI 소라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단기간에 2배가량 상승한 종목입니다. 4300원 정도였던 종목의 주가가 '소라 AI 테마'로 부각되면서 3 거래일 만에 8700원까지 상승한 모습입니다.

 

키네마스터가 오픈 AI 소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네마스터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키네마스터의 주요 제품은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 키네마스터와 고품질 동영상 플레이어를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NexPlyaser SDK가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MS나 오픈 AI와 연관된 것은 아니지만 영상과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주로 부각된 것입니다. 

 

오픈 AI 소라와 관련된 호재 뉴스가 부각되면 당연히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겠지만 필자는 해당 종목보다는 다른 종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작다는 점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크라우드웍스

크라우드웍스는 신규 상장 직후에만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그 이후부터는 계속 바닥권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더해서 신규 상장 이후 '오픈 AI 소라'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했을 때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입니다. (필자의 메인 모니터링 종목은 아니지만 눈여겨볼만한 종목입니다.)

 

크라우드웍스가 오픈 AI 소라 테마주에 편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크라우드웍스는 올해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멀티모달 AI의 데이터 수요가 증가하고 신규 사업인 맞춤형 LLM 서비스의 매출이 가시화되면서 실적이 성장할 것이다.

- 크라우드웍스처럼 생성형 AI 학습에 필수적인 데이터 가공 플랫폼과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이 구조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반응형

크라우드웍스는 위와 같은 증권사의 분석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입니다. 향후 AI 테마와 관련된 호재가 발생하면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이지만 소라 AI 테마주로는 크게 엮여 있는 부분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산돌

산돌의 주가는 2022년에 신규 상장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다가 2024년 1월부터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기 시작했고, 오픈 AI 소라 테마주에도 편입되었습니다.

 

산돌이 오픈 AI 소라 테마주에 편입된 이유는 'AI 이미지 생성 기술, 머신러닝 기반 폰트 검색 기술 등을 보유했다'.라는 점이 부각되었기 때문인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해당 이유가 테마로 부각될 만큼 큰 이유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산돌이라는 종목도 공식적으로 테마에 편입된 종목이 된 것이니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흐름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오픈 AI 소라 테마주 - 린드먼아시아

린드먼아시아는 두 다리를 건너서 오픈 AI와 연결되는 종목입니다. 린드먼아시아는 과거 웨인힐스라는 스타트업 기업에 지분을 투자한 적이 있는데 이번 오픈 AI 소라 테마주가 부각되면서 다음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 인공지능 스타트업 웨인힐스가 MS 클라우드 플랫폼에 텍스트 영상 자동 변환 서비스 TTV를 등록했다.

 

즉, 린드먼아시아가 웨인힐스에 지분을 투자했고, 지분을 투자받은 웨인힐스가 MS에 텍스트 영상 자동 변환 서비스를 등록했으며 오픈 AI가 MS에 인공지능 소라와 관련된 개선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에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더해서 린드먼아시아는 평소 윗꼬리 캔들이 자주 출현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종목

이외 인공지능 소라 AI와 관련하여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종목은 씨이랩과 알비더블유가 있습니다. 해당 종목들은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앞서 소개해 드린 종목들 위주로 모니터링을 하시다가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부터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시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추가로 아직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지는 않았지만 과거 오픈 AI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은 더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은 개별적으로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메인으로 모니터링할 만한 종목들을 주로 소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오픈 AI 테마로 부각된 종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진엔텍 - 원전 관련 테마주 & 재료 총정리 - AI & 원전 재료 | SOMs의 주식투자

2024년 초부터 원전과 관련된 이슈가 지속적으로 부각되며 원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더해서 최근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완전히 주도했던 'AI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원전 산업이 필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