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역사적 신고가에 도달하는 종목, 52주 신고가에 도달하는 종목, 또 상한가 및 역대 거래량이나 역대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 등 각각의 특징이 있는 종목들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고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가져다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신고가에 있는 종목도 좋지만 단기간에 주가 변동폭이 굉장히 큰 종목들을 매매했을 때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가 변동폭이 큰 종목들은 호재와 악재가 반복해서 나타나는 종목도 있을 것이고 호재가 나왔는데 그 호재를 가지고 세력들이 개미 털기와 같은 흐름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며 급등한 종목에 사실무근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투매가 발생하며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도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주가 변동성이 큰 종목들의 기준 양봉을 가지고 매매를 할 때 관심종목을 추리면서 사용하는 조건검색기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지난번에는 신고가에 위치한 종목들을 찾는 방법을 공유해드렸다면 이번에는 변동폭이 큰 종목들을 찾는 방법을 공유드리는 것입니다. 해당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들의 예시와 함께 조건식을 제작하는 방법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에 필자가 공유해드리는 검색기로 매매를 하실 경우에는 단시간에 변동성이 굉장히 크다는 것에 유의하셔서 반드시 칼손절, 분할 매수를 필수적으로 생각해주셔야 한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주가 변동성이 큰 종목 찾기 - 썸네일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주가 변동성이 큰 종목 찾기 - 썸네일

변동성이 심한 종목이란?

변동성이 심한 종목은 단기간에 큰 재료가 발생하거나 재료 없이 세력들이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저점과 고점 대비 등락폭 자체가 큰 종목이라는 의미입니다. 등락폭의 크기에 대한 특별한 정의는 없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는 여러분들이 직접 본인만의 기준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기간 내 주가 변동폭이 50% 이상일 경우 변동성이 심한 종목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 조건검색기 제작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릴 때 조건식을 보고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변동성이 심한 종목에 대한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GS글로벌KG ETSKG스틸메이슨캐피탈케이피에프하인크코리아
변동성이 심한 종목의 일봉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해당 차트의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52주 신고가를 달성한 종목도 있고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한 종목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단기간 내 정말 큰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점, 또 단기간의 고점과 저점의 변동폭 자체가 굉장히 크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을 분할 매수를 통해서 매매를 한다면 악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최소한 장중에 약수익이라도 챙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중에 대응이 어려우시거나 모니터링을 잘하지 못하시는 분들, 손절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굉장히 리스크가 클 수 있고 투자금의 원금이 하루 이틀 만에 -10 ~ 20%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하루아침에 -5 ~ -10% 하락 구간으로 들어갔지만 또다시 하락폭을 만회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지만 반대로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매수를 할 때 '내가 매수한 종목은 무조건 수익이 나와야 한다.'라는 생각만 버리신다면, 또 분할 매수만 진행해주신다면 위와 같은 종목들을 매매할 때 웬만하면 높은 확률로 본전 탈출, 약수익, 단기간에 기간 대비 큰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매수를 한 다음 손절을 많이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절의 등락폭이 -10%라고 가정하고 위와 같은 종목들에서 분할 매수를 통해 비중을 조절하여 +15 ~ +20%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면 5 종목을 손절하고 5 종목에서 수익이 발생해도 결국 수익으로 마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검색기 제작에 대한 부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 또한 앞에서 소개해드린 신고가 조건검색기와 비슷하게 간단한 조건식이기 때문에 쉽게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변동성이 심한 종목 찾는 조건검색기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1)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2)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변동성이 심한 종목을 찾는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조건식입니다. 조건검색기 검색창에 '변동'이라고 검색하신 후 기간 내 주가 변동폭 조건식을 찾아주시면 되고 '배열'이라고 검색하신 후 단기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된 모습을 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변동성이 큰 종목들은 하락을 하더라도 추세가 유지되는 정배열, 즉 5일 ~ 60일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이라면 이동평균선에 맞고 반등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을 해둔 것입니다. 실제로 단기간에 큰 하락을 하더라도 10일, 20일, 60일 이동평균선에서 반등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종류는 필자가 사용하는 지수를 사용하셔도 되고 단순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이동평균선의 종류에 대한 개념은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리니 그 부분을 참고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