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HTS 내에서 제공하는 기술적인 도구가 여러 가지 오류를 가지고 있으며, 그런 도구만으로는 매매하기 어려운 한계점이 존재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혹은 매매를 하기 전에 종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때 자주 활용하고 있는 HTS 기능을 몇 가지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파악할 수 있는 종목별 투자자

- 다양한 수식을 제작할 수 있는 수식관리자

- 차트에 표현되는 기술적 분석 도구인 보조지표

- 매매할 종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조건검색기

- 다수의 투자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종목을 찾는 메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등)

 

위와 같은 메뉴들은 투자자분들이 종목을 매매하기 전, 혹은 종목을 매수한 이후,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 매일 들여다보시는 메뉴들입니다. 필자가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위와 같은 메뉴들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메뉴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위 메뉴들이 가지고 있는 오류와 한계점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물론 차트 매매만을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공감하시기는 조금 어려운 내용이기 때문에 차트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의 경우, 가벼운 마음으로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HTS 기술적인 도구의 한계 - 조건검색기 - 수식관리자
HTS 기술적인 도구의 한계 - 조건검색기 - 수식관리자

기술적인 도구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

필자는 앞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HTS 메뉴들을 나열해드리고 그런 메뉴들에는 오류와 한계점이 존재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필자가 말씀드리는 오류와 한계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첫 번째는 HTS 기능이 가지고 있는 오류입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키워드를 블로그, 유튜브, 카페 등에 검색해보시면 대부분은 세 가지 주제의 콘텐츠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세 가지 콘텐츠는 수식관리자, 조건검색기, 보조지표입니다.

 

필자는 주식투자에 대한 본질적인 공부 없이 이 세 가지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매매할 경우 좋은 결과를 만들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그 이유는 필자가 과거 위 세 가지 기능에만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했고, 그 시간이 결코 짧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위 세 가지 기능에 대해 공부하면서 보낸 시간은 최소 수 년 이상이며, 지금 돌아보면 그런 기간 동안 공부하고 연구했던 것들이 거의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수식을 제작하고, 함수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 또 원하는 조건검색기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에는 분명 도움이 되었지만 그런 것들이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이 가장 첫 번째로 설명드리고 싶은 오류입니다. 분명 매매를 할 때 도움을 주는 기능이고 도구인데,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되는 것들을 공부해도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말씀드리는 것일까요?

 

반응형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 세 가지 기능을 사용하는 순서가 바뀌었고,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본질적인 이유(차트 분석, 재료 분석)를 공부하지 않고 세 가지 기능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말씀드린 것을 조금 쉽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그 상승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상승 이유를 점검한 뒤, 지속적으로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를 하는 것이 순서인데, '보조지표를 돌파한 종목을 관심종목에 추리고, 보조지표 근처까지 조정을 받으면 매수하고, 보조지표를 이탈하면 손절하고, 재돌파하면 재매수를 한다. 만약 손절하지 못했을 경우, 그 때 종목에 재료가 있는지, 주가가 상승할 만한 이유가 있는지, 재무는 괜찮은지를 점검'하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종목을 매수하기 전,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많은 투자자분들이 아직도 매수 이후 손실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그 때서야 종목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필자는 이것이 위 세 가지 기능을 포함하여 HTS의 기술적인 도구만을 활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오류라고 말씀드립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많이 보고 있는 종목의 주가가 반드시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외국인 & 기관 등과 같은 메이저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필자는 이런 도구가 아닌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과 추세, 주가가 상승할 때 보도된 뉴스와 발행된 공시를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는 HTS에서 제공하는 기술적인 도구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입니다. 필자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HTS 내에서 기술적인 도구 이외에 재료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는 몇 가지 없었습니다. 필자는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재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그런데 HTS 기능에서는 재료를 확인할 수 있을 만한 메뉴가 많지 않습니다.

 

자주 활용하는 종합 시황 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기술적인 분석을 하기 위한 도구들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보조지표, 수식관리자, 조건검색기, 조회 순위, 투자자 수급 등과 같은 메뉴에서는 재료가 발생했는지, 어떤 재료가 좋은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것이 HTS에서 제공하는 기술적인 도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HTS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오류와 한계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물론 이 기능들이 매매를 할 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만 집중하여 매매 스킬을 만들거나 규칙을 만들어서 매매할 경우, 단기간에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수익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매매를 하기 전에 본질적인 것들(재료 발생 여부, 재료의 종류, 캔들 패턴,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 추세와 매물 등)을 공부하신 뒤 기술적인 도구를 활용하면 조금 더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고 보다 더 활용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들은 필자가 가지고 있는 견해일 뿐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공부를 하시거나 기준을 설정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대감이 살아있는 재료와 차트로 하는 스윙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스윙 매매는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캔들이 형성하는 파동을 이용한 매매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큰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일수록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쉽고 주가

focus95.co.kr

 

뉴스와 공시 - 재료 발생 이후 매매를 하는 방법 - 재료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계시는 많은 투자자분들은 필자가 경험한 것에 의하면 대부분 차트 매매 투자자분들입니다. 차트에 표현되는 보조지표와 외국인, 기관 등과 같은 메이저 수급을 보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