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께서는 주식시장에서 우선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우선주를 매매하시나요? 만약 우선주를 매매하신다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매매하시나요?

 

필자는 우선주의 주가가 한 번 상승할 때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하여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우선주는 보통 OO우, OO2우B 등과 같은 종목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과거 포스팅으로 정리해 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혹여 공부를 해보지 않으셨다면 필자가 공유해 드린 포스팅을 간단하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완벽 정리 - 차이점 장단점 특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고를 때 보면 같은 이름의 종목들이 두 세 개씩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이렇게 두 가지 종류의 동일한 기업이 나와있는 것

focus95.co.kr

 

이번 글에서는 몇몇 독자분들께서 '우선주를 상따 관점으로 매매해도 되는 것인가요?'라고 질문을 주신 것에 대해 자세하게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설명을 드릴 수 있을 만한 예시를 찾기 어려워서 글로만 답변을 드렸는데 이번에 눈에 띄는 사례가 한 가지 나와서 해당 예시 이미지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 없이 급등하는 우선주 - 상따로 접근해도 괜찮을까
거래대금 없이 급등하는 우선주 - 상따로 접근해도 괜찮을까

 

우선주 상따 매매해도 괜찮을까요?

만약 독자분들께서 필자에게 '우선주를 상따 매매해도 괜찮을까요?'라고 질문을 해주시면 필자는 '해도 됩니다.' 혹은 '하면 안 됩니다.'라고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독자분들께서 우선주를 상따 관점으로 매매하셨는데 다음 날 갭이 떠서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고, 갭이 뜨지 않아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주가의 방향성을 미리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필자는 상따 매매를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에 대한 답변보다 '필자의 매매 관점'을 위주로 답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럼 관련된 예시와 함께 필자의 우선주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설명드릴 것은 상따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필자는 우선주를 상따 매매할 때 '보통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으로만 상따 매매를 하고, 나머지는 상따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신풍제약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신풍제약우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면서 매매하고, 덕성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덕성우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면서 상따 매매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때 중요한 것은 보통주의 주가가 상승한 뒤 급락하지 않은 채 고점에서 횡보하거나 같이 상한가에 도달하는 흐름이 나타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우선주가 상한가에 도달했는데 보통주의 주가가 일정한 구간에서 횡보하지 못한 채 하락한다면 우선주의 주가가 상한가에서 풀리거나 다음 날 갭이 뜨지 않고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덕성 & 덕성우 분봉 차트
덕성 & 덕성우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덕성과 덕성우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보통주와 우선주가 동시에 상한가에 도달하거나 '보통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고점에서 횡보할 때 우선주가 상한가에 도달하면' 그때만 우선주를 상따 관점으로 매매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위와 같이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가 같이 상승하는 종목으로만 매매하는 이유는 '상따 매매를 하지 않는 종목들의 흐름'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상따 관점으로 매매하지 않는 종목이 어떤 것인지, 그 부분도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양 분봉 차트동양우 일봉 차트동양2우B 일봉 차트
동양 일봉 차트와 동양 우선주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동양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동양의 우선주는 모두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거래가 없던 종목이기 때문에 작은 거래대금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상한가에 도달한 모습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보통주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뒤 시세를 유지하지 못한 채 하락한다면 우선주도 언제 상한가에서 무너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해서 단일가로 거래되는 우선주들의 경우 30분마다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에 손절을 할 때 -5% ~ -10%가량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동양우와 동양2우B의 주가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에 도달했습니다.

 

동양우 시간 외 단일가동양2우B 시간 외 단일가
동양우와 동양2우B 시간 외 단일가

 

위 예시를 보시면 동양우와 동앙2우B의 주가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에 도달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익일 주가 흐름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알 수 없으나 만약 우리가 위 종목으로 상따 매매를 했는데 다음 날 -10% 전후로 하락 출발한다면 굉장히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보통주와 우선주가 같이 상승하는 종목들로만 상따 매매를 하실 것을 권해드리며 그 외 나머지 종목들은 웬만하면 피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통주가 상승하지 않은 채로 우선주만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따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유유제약2우B 일봉 차트
유유제약2우B 일봉 차트

 

유유제약2우B 같은 경우에는 보통주의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하지 못했는데 2 거래일 연속 상한가에 도달했고, 그다음 날에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반응형

즉, 우선주는 작은 거래대금만으로도 주가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독자분들이 개인적인 기준을 가지고 매매할 종목과 매매하지 않을 종목을 구별해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관점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으신 후 매매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인기연 단타 매매 - 신규주가 급락할 때 집중 모니터링해보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신규 상장주는 항상 다수의 투자자분들에게 관심을 받기 때문에 큰 변동성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또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