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모두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주가 등락에 의해 나타나는 차트 흐름, 캔들 패턴, 보조지표의 변동성을 경우의 수로 나열해보면 셀 수 없이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올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당연히 투자자분들마다 분석하는 관점, 결과, 해석 노하우가 모두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투자자마다 차트 분석을 하는 관점이 다른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100% 정답은 아니겠지만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차트를 보시면 투자자마다 해석 관점이 다른 이유를 간접적으로 이해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을 조금 쉽게 요약해드리면, 누군가는 특정 구간을 보고 기준봉의 중심이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했는데, 또 누군가는 그 구간을 기준봉의 시가라는 생각으로 매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어떻게 같은 구간을 보고 기준봉의 시가, 기준봉의 중심이라는 서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는 것일까요?

 

글로만 읽으셨을 때는 이해하시기 조금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하나씩 설명드리면서 관련된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해석 관점과 필자가 실제 매매했던 일지 차트까지 함께 보여드릴 것이기 때문에 쉽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자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다른 이유 - 개인 관점
투자자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다른 이유 - 개인 관점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은 모두 다를 수 있다

이번 주제에서는 투자자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다를 수 있다는 견해를 설명드릴 것인데, 필자가 설명드릴 견해는 기준봉의 중심, 기준봉의 시가와 관련된 개념입니다. 혹여 기준봉의 중심 매매, 기준봉의 시가 매매에 대한 사전 공부를 해보지 않으셨던 분들은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몇 가지 포스팅을 먼저 살펴보신 후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을 읽어보셔야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바로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 - 흐름을 알고 패턴을 기억하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그럼 지금부터 차트와 함께 투자자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신회인터텍 일봉 차트 1)
신회인터텍 일봉 차트 1)

위 차트는 필자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기준봉 패턴에 대한 개념을 설명드릴 때 보여드렸던 이미지입니다. 차트에서 첫 번째 동그라미 구간은 기준봉 캔들을 의미하며 네모 박스와 함께 선으로 표현된 구간은  기준봉의 중심입니다. 매매 일지는 뒤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두 번째 동그라미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이미지만 추가적으로 살펴보고 바로 매매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다른 기준봉으로 같은 타점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사례이니 두 번째 동그라미에 집중해서 보여드리는 차트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회인터텍 일봉 차트 2)
신회인터텍 일봉 차트 2)

위 차트는 앞서 보여드린 차트와  조금 다르게 기준봉을 설정한 차트입니다. 이 차트에서도 동일하게 첫 번째 동그라미는 기준봉 캔들을 의미하며 네모 박스와 선으로 표현된 구간은 기준봉의 시가입니다.

 

두 가지 차트를 비교해보시면 '두 번째 동그라미'를 기준봉의 중심으로 해석했다는 것과 기준봉의 시가로 해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서로 다른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했는데 서로 같은 매매 타점이라는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이렇게 투자자분들의 관점에 따라 같은 기준봉 매매를 해도 서로 다른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고, 또 그 다른 해석 결과에서 매매 타점이 같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투자자마다 공부했던 방식, 기간, 경험, 본인만의 노하우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같은 종목을 비슷한 시간대에 매매해도 누군가는 손실을 기록하고, 누군가는 수익을 기록하는 것처럼 같은 차트, 같은 흐름, 같은 호가창을 봐도 해석하는 관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한 가지 차트를 봐도 여러 가지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최대한 다양한 해석 관점을 공부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본인의 해석 방법이 맞고 틀린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해석 관점을 공부했고, 그 안에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해석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모두 정답일 수도 있고,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유리한 해석 관점을 설명해주는 콘텐츠를 계속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럼 필자가 위 차트를 가지고 매매했던 관점을 일지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화인터텍 일지 차트
신화인터텍 일지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두 번째 동그라미 구간에서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첫 번째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준봉의 중심, 두 번째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준봉의 시가, 또 시가 부근에서 바닥이 잡히고 수급이 유입된 흐름을 보고 매매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투자자마다 해석 관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 또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우리가 앞으로 공부해야 하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 - 장대양봉 캔들 - 변동성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의 주가 등락에 세력이 개입했는지, 개입하지 않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장대양봉 캔들, 상한가 캔들, 기준봉 캔들로 정의합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집봉이라는 흐름 안

focus95.co.kr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